01.피임 이야기02.사춘기 클리닉03.결혼을 앞둔 여성의 건강 체크포인트 04.미혼여성관련 BEST Q&A

 

05.미혼여성 상담실

 

이제는 性이 생식만을 위한 性이 아닌 적극적으로 즐기는 性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런 性을 즐길 자격이 있는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아직도 우리 사회의 성을 억압하는 분위기 속에서 양지의 성이 아닌 음지의 성으로 아름다워야 할 性이 점점 왜곡되고 性에대한 무지로 인해 수많은 태아가 세상에 태어나지도 못한채 어둠속으로 사라지고 있습니다. 性은 남녀가 같이 있어야 이루어지지만 잘못된 性으로 인한 흔적은 전적으로 여성의 몫입니다.즉 임신과 출산의 형태로 여성의 삶의 굴레로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들이여! 이제는 性을 당당하게 받아들이고 음지의 왜곡된 性을 양지의 아름답고 당당한 性으로 만듭시다. 그러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바로 피임임
 
자연주기법
질 입구 양쪽에 늘어져있는 해면체 조직의 날개모양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정상 소음순의 크기는 질의 위- 아래 길이에서 옆으로 약 1/3 정도 크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면, 소음순의 위~아래 세로 길이는 약 3-4센티가 적당하며, 소음순의 가로 폭의 길이는 약 1-1.5센티 정도가 이상적입니다. 예쁜 꽃잎 모양으로 양쪽이 서로 대칭을 이루면서 소음순 색깔과 모양은 주변의 대음순과 클리토리스와 함께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무엇보다 자연스럽게 보입니다.

소음순은 여성의 외음부 성기 모양에 있어서 미적으로 중요한 부분이고, 기능적으로는 입술처럼 촉촉하게 분비물이 적당한 양으로 존재하면서, 질 안이나 요도로 들어가는 세균 침투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소음순의 상피는 질 점막과 비슷한 점막으로 형성되어 있어 일반피부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소음순의 조직에는 수많은 혈관과 탄성 섬유. 그리고 감각 신경과 교원질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성적 욕구 증가되거나 흥분 시에는 팽창이 일어나고 커지면서 성적인 자극에 더욱 민감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까지의 소음순은 작고 매끈하며 핑크색을 띄고 있어 갓 피어난 꽃잎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소음순은 18세 이후부터는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크기가 점점 커지고 길이도 늘어나게 되며, 색깔이 검어지게 됩니다. 선천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섹스나 질염, 외상에 의한 상처, 자위행위 혹은 싸이클과 같은 운동 등의 반복적인 자극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커지고, 색깔이 검어지기도 합니다, 색깔이 검고 비대하게 늘어난 소음순은 여성들에게 콤플렉스로 작용하여, 심한 경우에는 섹스 기피증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성문화가 개방되면서 여성들은 자신의 모든 신체 부위가 아름답게 보이고 싶어 하는 것이 여성들의 솔직한 심정일 것입니다. 얼굴의 단점을 미용 성형수술을 통해 커버하는 것처럼 소음순의 모양이 길거나 검은 색을 띄어서 보기 흉할 경우 수술을 통해 정상 모양으로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피임법
 
1. 자연 주기법

자연주기법은 배란일을 날짜상으로 예측하여 임신의 가능성이 높은시기에 성관계를 피하거나 다른 방법의 피임(콘돔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자연 주기법은 생리주기가 비교적 정확한 여성에서 적용이 되며 불규칙한 주기를 가지는 여성에서는 실패할 확율이 높습니다. 날짜로 계산하는 자연
주기법은 대개 배란이 다음 생리 예정일의 첫날에서 14일 전에 이루어지며 난자가 임신력이 왕성한 기간인 24시간과 정자가 임신력이 왕성한 시기인
48~72시간을 고려하여 계산된 배란일 주위에 성관계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그 방법으로
첫째: 최근 6주기의 생리 주기를 기억해 냅니다.
둘째: 가장 짧은 주기에서 18일을 빼고
셋째: 가장 긴 주기에서 11일을 뺍니다.

예를 들어 25일이 가장 짧고 30일이 가장 긴 주기였다고 가정한다면 25-18=7, 30-11= 19가 나오죠? 그렇다면 생리 시작일을 생리1일이라 하며 생리 7일째부터 19일째 까지는 임신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가 되는 것입니다


2. 먹는 피임약

피임약은 적절한 용량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있어 난자의 배란을 억제하고 자궁경부 점액질과 자궁내막의 착상능력을 임신에 부적합하게 변화시키며 난관의 운동성을 방해 하는 기전으로 피임효과가 있게 됩니다.

피임약은 복용하는 방법이 중요한데 첫째로 월경이 시작된지 5일 이내에 복용해야 하며 둘째 매일 하루에 한알 씩 까먹지 말고복용해야 합니다. 5일 이후에 피임약의 복용을 시작하면 임신의 가능성이 높아지며 하루라도 걸르게 되면 이 역시 피임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피임약을 복용하면 메스꺼움, 유방의 이상감각이나 통증, 기분의 변화, 불규칙한 출혈, 여드름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가장 흔히 경험하는 메스꺼운 증상은 취침전에 복용하므로써 어느정도 해소 될 수 있으며 진통제와 더불어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증상을 극복하고 꾸준히 3개월정도 복용하시면 위의 증상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하나의 부작용으로 간혹 피임약을 중단하고 배란능력이 더디게 회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3개월 이내에 배란이 재개 되나 간혹 더 늦게 배란이 되어 임신이 늦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을 중단하고 임신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미리 3개월~6개월 정도 전에 복용을 중단하고 다른 피임법을 선택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며 또한 배란유도제를 복용하므로써 쉽게 극복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피임약이 가지는 장점이 많은데 생리통을 경감하며 자궁내막암, 난소암의 위험을 줄이고 불규칙한 생리 주기를 회복 시켜 줄 수도 있고 과다 생리의 경우 생리의 양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피임약의 복용에 금기이신 분들이 있는데 이는 과거 정맥 혈전증, 혈관염, 간의 종물, 간 질환, 간기능 저하증,심혈관, 뇌혈관 질환등 이 있으신 분들은 다른 방법의 피임법을 고려 하여야
합니다.


3. 자궁내 장치(루프)

자궁내 장치는 흔히 루프라고 하는데 이 루프에 대개는 구리가 감겨 있어 이 구리 성분이 자궁내막과 작용하여 착상을 방해하는 기전으로 피임의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루프는 불임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증명 되었으나 자궁내에 장치한는 기구라서 출산을 마친 여성에서 많이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루프의 시술은 생리 끝난 직후에 산부인과에서 시술 받으시면 되며 시술은 매우 간단하므로 시술에 대하여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루프의 부작용으로는 가장 흔한 것이 생리통의 증가와 생리 기간의 연장을 들수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

처음 몇 개월 동안에 가장 흔하게 됩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구리 대신 프로게스테론이 감겨 있는 루프인데 이는 생리 양과 생리 통이 줄어 들어 활동적인 여성에서 많이 선호 되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의 부작용은 염증인데 루프를 삽입하고 20일 이내에는 그 이후의 기간에 비해 약 6배정도 골반염에 걸릴 위험도가 있고 20일이 지난 경우는 골반염의 빈도는 매우 드문 것으로 있습니다. 루프의 가장 큰 장점은 그 간편성과 편리성에 있습니다.부작용만 없다면 5년정도는 거의 피임에 신경을 안써도 된다는 것이며 부작용이 발생하여도 간단히 제거하므로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루프의 실패율은 3%정도로 만약 임신이 된다면 여러 가지로 고민이 되는 상황이 되는데 루프를 제거하고 임신을 지속할 것인지 루프를 놔둔채로 임신을 지속할 것인지, 임신을 종결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임신중에서 자궁외 임신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임신의 약 5%에서는 자궁외 임신이 된다고 합니다.


4. 영구 불임법(난관 결찰술)
영구불임법은 수술에 의해 난관을 결찰하는 수술로 수정란이나 정자 난자의 통로인 난관을 차단하므로써 영구적으로 피임이 되는 방법입니다. 남성에서도 같은 이치로 정관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구 불임법은 출산을 모두 마친 여성에서도 신중하게 고려 하여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시 아기를 원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면 복원수술이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며 성공률도 100%가 아니며 보험적용이 안되어 비용도 많이 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의 난관 결찰술이 있는데 흔히 배꼽 수술이라 말하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난관을 결찰 할 수도 있고 수술(제왕 절개술)중에 같이시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응급 피임법

응급 피임약 : 응급 피임약(emergency contraceptive pills,ECPs) 이란 피임을 하지 않고 성교한 후에 뒤따르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 할 수 있는 호르몬 피임약 입니다.응급 피임약은 이전 에 "morning-after pills" 혹은 "post-coital pills"로 불리었는데 응급 피임약은 무방비 상태의 성교후 72시 간이내에 시행 하여야 효과가 있고 또한 규칙적으로 사용하는 피임 방법과는 구분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응급 피임약으로 불리어 집니다.

사후피임 (Post coital Contraception) : 수정(fertilization)이 된 후라도 착상(implantation)이 않되게 하여 임신을 방지하는 것을 사후 피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제를 사용하는 방법과 자궁내 장치(IUD)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