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사춘기 클리닉02.무월경03.비정상 질출혈 04.생리통05.생리전 중후군06.질염

 

07.성병08.10대의 임신09.피임

 

1. 응급 피임법
배란기라고 생각되는 시기에 피치 못할 사정으로 피임이 되지 않았을 경우, 즉 성교 직후 대처할 수 있는 피임법을 응급피임법이라고 합니다. 부연하면, 계획되지 않은 성교가 있었거나, 콘돔을 사용하였는데 찢어졌다든지 하여 사용한 피임방법이 불확실하였을 때, 또는 강간 등의 불시의 성교 후 임신을 방지하기 위한 피임법입니다. 응급피임법에는 응급 피임약제를 복용하는 방법과 자궁 내 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응급피임약제는 성교 후 72시간 내에 고용량의 복합호르몬제를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하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더욱 고용량의 호르몬을 5일간 사용하였는데 이 방법으로 실패하여 임신이 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절수술을 해야 할 정도로 태아에 미치는 악영향이 컸습니다.

최근에는 호르몬제의 종류와 용량이 개선되어 1974년에 최초로 기술된 이래 1996년 미국 FDA에서 승인된 몇 가지의 처방법으로 응급피임법이 정착되었습니다. 유럽지역에서는 응급피임제로 따로 생산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응급피임약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의약품이므로 의사의 진단을 받은 후 처방전을 받아 약국에서 구입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복용방법은 성관계 72시간 내에 한 알 복용 후 한 알 복용하는 방법이었으나 최근에는 성관계 72시간 내에 두 알을 한 번에 복용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예전 방법의 피임율은 85%정도 이었으나 최근 방법은 95%이상의 피임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응급피임제를 복용 후에는 2-3주 이내에 정상적인 월경을 하는지 반드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의 고용량 에스트라디올 제제를 5일 간 썼을 경우에는 임신으로 연결되었을 때 반드시 중절하여야 하지만, 최근의 약제는 배란 5일 이내에 복용한 것이 확인된다면 태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서 원한다면 임신을 지속하여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생리적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방법은 말 그대로 응급의 상황에서만 사용하여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되어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응급피임약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하여 처방 받으면서 그 작용과 부작용, 피임실패시 대처방법에 대해 반드시 설명을 들으셔야 합니다.

만일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후 3일이 지났다면 성교 후 5일이 지나기 전에 자궁내 피임장치(루-프)를 삽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되도록 출산 경력이 있는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추후 계속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원하는 기간 동안 제거하지 않고 계속 피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임플라논
임플라논은 작은 성냥개비 모양의 임플란트로서 상박부 안쪽, 피부 바로 밑에 이식되는 이식형 피임제로서, 장기간 피임효과를 유지하고, 제거 시에는 바로 가임능력이 회복됩니다. 임플라논이 이식된 후에는 임플란트가 느껴지지 않지만 손으로 이식된 곳을 만져보면 만져집니다.

임플라논 임플란트는 황체 호르몬을 함유하고, 여기에서 매일 극소량의 황체호르몬이 배출됩니다. 호르몬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은 여성이 월경주기 제 1일에서 5일 사이에 이식하는 경우, 이식한 첫날부터 바로 피임효과를 갖게 되며 효과는 3년 동안 지속됩니다.
- 임플라논은 어떤 여성에게 적합할까요?
  임플라논은 장기간 피임을 원하는 여성 모두에게 사용이 적합합니다. 직장을 위해 첫 임신을 미루거나, 터울조절을 하는 경우, 더이상 출산계획이 없는 경우, 임플라논은 적절한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위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 의사 선생님과 임플라논이 적합한지 상담해 보십시오.
- 피임효과는 몇 년간 유지 됩니까?
  임플라논의 피임효과는 3년간 유지됩니다. 그렇지만 3년이 경과했다고 해서 즉시 피임효과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며, 서서히 피임효과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3년 후에는 기존 임플라논을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임플라논 제거 후에도 피임을 계속 원할 경우 새로운 임플라논을 제거와 동시에 이식하거나, 다른 피임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임플라논의 피임효과는 얼마나 높습니까?
  임상시험 결과 임플라논의 피임효과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임상시험 중에는 임플라논을 사용한 여성에서 임신사례는 한 건도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 이 피임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매번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장기간 편하게 피임을 할 수 있습니다.
임플라논은 피부 아래에 이식되므로 호르몬이 바로 혈액내로 흡수됩니다.
이때 임플라논에서 흘러나오는 황체호르몬의 혈중농도는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때보다 호르몬 농도가 낮습니다. 위장관을 통과하지 않고 약물이 바로 혈액내로 전달되므로 소화기관에 대한 부담도 덜합니다. 또한 임플라논은 황체호르몬만 함유하고 에스트로젠은 함유하지 않으므로, 에스트로젠이 야기하는 특유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임플라논을 이식하는 중에는 피임효과가 있지만, 제거하면 즉시 임신이 가능합니다.
- 임플라논은 월경주기에 영향을 미치나요?
  임플라논을 하게 되면 대부분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집니다. 불규칙해지는 정도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많이 있습니다. 어떤 여성은 월경주기가 그다지 변하지 않는 반면, 어떤 경우에는 월경이 완전히 없어지거나, 이전보다 월경 횟수가 줄어듭니다. 또 다른 경우, 월경량이 많아지거나 길어지기도 합니다. 월경이 없어지는 것이 임신을 의미하지 않으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월경여부와 월경주기는 시간이 경과하면 바뀔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있던 여성의 88%에서 임플라논을 사용 후 생리통이 없어지거나 나아졌습니다.
- 안정성
  임상시험 결과 임플라논 사용으로 인한 혈액응고 시스템 및 다른 생리적 기관에 미치는 임상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전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드물게 경미한 혈압 상승이 임플라논 사용 기간 중에 관찰되었습니다.
- 임플라논은 3년이 지나면 바로 피임효과가 없어지나요?
  3년 기간이 경과되어도 즉시 임플라논 작용이 중단되지는 않습니다만 피임의 신뢰도가 서서히 감소됩니다. 그러므로 3년 후에는 이식되었던 임플라논을 제거해야 하며, 계속 피임을 원하는 경우, 새 임플라논을 제거 시 연이어 이식하든지 다른 피임법을 즉시 사용해야 합니다.
 
3. 콘돔과 살정제
1) 콘돔

대표적으로 콘돔과 살정제가 있으며 요즈음은 여성용 콘돔 (페미돔)도 나와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콘돔은 동물의 창자를 이용하여 만들었던 것이 기원이며 1840년 대에 고무의 발명으로 보편화되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콘돔이라는 이름은 영국의 왕 챨스 2세의 주치의인 "닥터 콘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왕의 서자들이 더 이상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하여 고안해내었던 것이라나요? 아무튼 콘돔은 오늘날 피임의 도구일 뿐 아니라 성병의 전파를 막는 도구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갖게 되었습니다.
- 콘돔은 성교시 남성의 성기에 씌우는 얇은 고무봉지이며 이 안에 사정을 하게 되므로 정충의 질 내 침입이 차단되는 방법입니다.

콘돔의 착용 시 주의해야할 점은 끝부분의 돌출부위를 살짝 비틀어 납작하게 하여 공기를 뺀 후 사용해야만 콘돔이 찢어져 피임에 실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정이 끝난 후 콘돔이 빠져 질 내로 정액이 흘러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서 제거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피임 방법으로 특히 연령이 낮은 층에서 선호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사용한다면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피임 실패율이 15%정도나 되는 주의를 요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에 따라서는 성감이 저하될 수도 있으나, 무엇보다 간편하고 성병을 예방할 수 있어 좋습니다. 남성의 성기가 발기되어 삽입하기 전부터 착용해야 하는 등 사용법에 특히 유의하여야 피임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여성용 콘돔은 거꾸로 여성의 질 내부를 감싸줌으로써 정충을 차단하는 방법 입니다. 이의 착용방법은 구입 시에 잘 파악하도록 하고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살정제

살정제는 질 좌약식 (상품명 : 노원, 오뷰콘) 이나 젤리 등의 형태가 있는데 질 안에서 정충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성교 약 10분 내지 한 시간 전에 질 깊숙이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하며 (질 좌약식은 삽입, 젤리형은 주입기로 주입) 성교 반복 시에는 다시 한차례 삽입 혹은 주입해야 합니다. 질 좌약식은 질 안에서 녹는 시간을 감안해야 효과적입니다.

콘돔이나 살정제를 사용을 했는데도 임신이 되는 율이 10-20%정도 됩니다. 이는 거의 사용법의 실수에서 오는 것이라고 합니다만 이 경우 임신을 원한다면 임신을 유지시켜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살정제를 썼더라도 살아남은 정충에 이상을 초래하지는 않으므로 일단 임신이 되었을 경우 태아의 기형 등을 유도하지는 않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4. 호르몬제 루프 "미레나"
호르몬함유 자궁 내 시스템, 미레나는 장기간 작용하는 새로운 피임법으로 믿을 만한 피임효과를 발휘하는 가역적인 피임법입니다.

미레나는 유연성 있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T자 모양의 작은 자궁 내 시스템입니다.
T자의 수지구분에 호르몬을 함유하는 실린더가 있어 이 실린더에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레보노르게스트렐 호르몬성분이 일정한 속도로 극소량씩 방출됩니다.또한, 우수한 피임효과 이외에도,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 주는 이점이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 미레나의 작용
  ① 자궁경부 점액을 끈끈하게 만들어 정자가 난자와 수정하기 위해 자궁내로 이동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② 자궁과 나팔관 내에서 정자의 정상적인 이동을 방해합니다.
③ 주기적인 자궁내막의 성장을 감소시켜 생리가 적어지고 생리기간이 짧아집니다.

미레나는 기존의 자궁 내 장치(루프)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안으로 황체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미레나는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이 우수한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자궁경부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집니다.
- 미레나가 적합한 여성
  미레나는 자궁경부를 통과해서 시술되기 때문에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의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 (5년간)
- 피임과 함께 생리량과 생리기간의 감소를 원하는 여성
- 월경과다 또는 월경통의 치료를 원하는 여성
- 철겹핍성 빈혈이 있으면서 피임이 필요한 여성
- 기존 자궁내장치의 부작용 ( 월경량 및 월경기간의 증가, 골반 내 염증질환)으로 사용이 부적합한 여성
- 수유중인여성
- 폐경 후 여성호르몬 치료 시에 자궁내막암 예방목적
- 미레나의 단점
  전문가의 시술이 필요하며 드문 현상이지만 사용 중 빠지거나 이동 될 수 있습니다.
사용 첫 3∼6개월간 소량의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미레나가 적용될수 있는 시기
  -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
- 인공유산 후 즉시
- 자궁 내장치 제거 후 즉시
- 피임약 복용 시에 마지막 정제복용 후나 소퇴성 출혈기간 중
- 분만 후 4∼6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