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요실금? 02.요실금의 종류와 원인03.요실금 진단04.요실금 치료방법 선택05.요실금 수술
요실금 치료방법 선택

현대의학은 거의 모든 요실금을 성공적으로 치료 할 수 있으나 적절한 치료방법의 선택이 치료의 성공에 절대적인 요인입니다. 각 치료방법에는 각기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요실금정도,요도 괄약근의 기능, 방광경부 하강 정도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이 다릅니다.일반적으로 나이가 어리고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충분한 시간 동안 치료에 동참할 수 있는 경우에는 우선 전기 자극 치료와 골반근육운동법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고 요도기능이 없는 경우 방광하부의 하강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적합합니다.
세밀한 검사 후에 의사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요실금 치료의 성공률

비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80%정도에서는 증상의 호전 및 요실금의 소실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가 젊고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결과가 좋고 방광 하강의 정도가 심하고 요도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성공률이 낮습니다. 환자가 얼마나 열심히 운동을 계속하느냐가 치료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방법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85~90%의 성공률이 보고되고 있는 Sling수술의 성공률이 가장 높습니다. 5~10년후 재발하는 경우가 15~20%정도 있으며 비만, 당뇨, 변비, 만성기관지염, 천식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재발률이 높습니다.

 
 
요실금의 예방
비만은 요실금의 주요 원인으로 비만을 피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며 골반근육의 긴장도를 유지하고 골반 근육의 늘어짐을 방지 합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바른 배뇨습관을 들입니다. 화장실에 가는 횟수는 보통 3~4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화장실을 자주 가는 사람은 배뇨 횟수와 간격을 스스로 기록한 다음 점차 간격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골반근육 운동을 생활화 합니다.
 
 
골반근육강화운동법

골반근육운동은 여성 복압성 요실금의 일차적 치료법입니다.

▶ 골반근육이 무엇인가?

골반근육은 방광과 자궁, 질, 직장을 지탱해 주는 널빤지 같은 구조물입니다.골반근육 이 수축을 하면 괄약근이 조여져서 요실금을 조절합니다.그러나 대소변을 볼 때에는 골반근육이 이완을 합니다. 이 근육이 분만을 하거나 나이가 들어 약해지고 아래로 처지게 되면 기침을 하거나 뛸 때에 소변이 샙니다.

▶ 골반근육운동을 하게 되면?

골반근육이 튼튼해져서 아래로 쳐진 방광과 요도가 제자리로 회복하므로써 요실금을 막아주고 질 안의 근육수축도 강해져서 원만한 부부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 골반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방법은?

소변을 보다가 중간에 소변을 멈추어 봅니다. 이때 소변을 갑자기 멈추기 위해 사용한 근육이 바로 골반 근육입니다.여성에서는 손가락 두개를 질안에 넣은 다음 질을 조여 봐서 손가락이 조여지도록 해봅니다. 이때 조여지는 근육이 골반 근육입니다. 또는 방귀를 참는 느낌을 생각합니다.방귀가 나오지 않도록 항문을 위쪽으로 당겨 올리는 느낌으로 조이는 행위가 골반근육을 수축하는 것과 같다.이때 엉덩
이나 다리근육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상기하세요.

▶ 골반근육 운동방법

양쪽다리를 벌린 채로 운동을 하여야 엉덩이나 다리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골반근육수축운동은 방귀를 참는 생각으로 항문을 위로 당겨 올려서 조여 준 상태에서 1에서 5까지 천천히 세고 나서 힘을 풀어줍니다. 이 동작이 익숙해지면 질근육도 위로 당겨 올려주는 방법으로 조여줍니다.수축할 때 숨을 참지 않습니다. 운동할 엉덩이나 아랫배에 손을 대고 힘이 들어가 있지 않았는가 확인해봅니다.

―똑바로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숨을 들이 마시며 엉덩이를 서서히 들면서 골반근육수축을  5초간 합니다. 이어서 어깨, 등, 엉덩이 순서로 바닥에 내리면서 힘을 뺍니다.

―선채로 양발꿈치를 붙이고 의자나 탁자를 이용해서 몸의 균형을 잡습니다. 이 상태에서 양발꿈치를 들면서  운동을 합니다.

▶ 골반근육운동을 도와주는 보조훈련법

질콘기구 : 여러종류의 서로 다른 무게를 가진 콘모양의 플라스틱기구를 질속에 삽입하고 나서 이 기구가 밖으로 빠져 나오지 않도록 골반근육을 조여 주는 연습을 합니다. 처음에는 무게가 가벼운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 무거운 것으로 바꿔가면서 골반근육을 조여 주어 질콘이 아래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해주는 훈련을 합니다. 한 번에 15분 이상 지속하면 골반 근육이 강화됩니다.

▶ 골반근육운동시 주의할 점

이 운동을 할 때 아랫배나 엉덩이나 다리쪽에 힘을 주면 안됩니다. 골반근육을 수축할 때 숨을 참지 마십시오. 한 번 할 때에 15회 반복하며 하루에 3번 반복하십시오. 아침에는 누워서, 낮에는 선 자세에서, 저녁에는 앉은 자세에서 6개월가량 지속해서 해야 합니다.